이전에 들어본 적이 있었겠지만 수학과 프로그래밍 사이에는 많은 공통 개념이 있습니다. 수학 수업에서와 마찬가지로 변수를 사용하여 수학을 할 수 있습니다. 다음은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작업입니다.
- + : 더하기
- – : 빼기
- * : 곱하기
- / : 분할
- %: 나머지 연산 (이 것은 특별합니다, 백분율을 의미하지 않습니다)
- **: 지수
연습할 새로운 파이썬 콘솔을 열어 몇 가지 예를 시도해보겠습니다.
print(4+3) # 7을 반환해야 합니다.
print(2*5) # 10을 반환해야 합니다.
print(10/2) # 5.0을 반환해야 합니다.
print(2**3) # 2의 3승 또는 8을 반환해야 합니다.
이제 우리는 파이썬 콘솔이 우리를 위해 몇 가지 간단한 수학 계산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압니다. 이제 우리는 조금 더 복잡한 것을 시도할 것입니다. 이것을 입력하고 엔터(Enter) 키를 누르기 전에 수학 지식을 바탕으로 답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추측하세요.🔍
print(10*3+4/2-8)
어떤 값을 추측했습니까? 파이썬 콘솔에서 받은 값인가요? 받아야 할 값은 24.0입니다. 우리는 수학에서 이와 같은 방정식을 단순화할 때 연산의 우선순위 (PEMDAS) 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.
P: 괄호
E: 지수
M: 곱하기
D: 나누기
A: 더하기
S: 빼기
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도 이 규칙을 약간 수정하여 따릅니다. 그러한 수정 중 하나는 나머지 연산(%)입니다. 우리가 일반적으로 일반 수학 방정식에서 퍼센트 기호로 생각할 수 있는 파이썬 프로그래밍에서 이 기호는 나눗셈에서 나머지를 반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 따라서 5%2의 나머지는 1입니다. (2는 5에 두 번 들어가고 나머지는 1입니다. 종종 숫자가 짝수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. 예를 들어, 나는 임의의 숫자와 2를 고를 수 있습니다. 그 숫자 중 2가 0이면 숫자는 짝수입니다. 그렇지 않으면 숫자가 홀수입니다. 파이썬 콘솔에서 몇 가지 예를 시도해 보겠습니다.)
print(10%3) # 1을 반환해야 합니다.
print(9%3) # 0을 반환해야 합니다.
print(11%7) # 4를 반환해야 합니다.
print(345829%2) # 1을 반환해야 하므로 홀수입니다.
나머지 연산자는 나눗셈의 결과이므로 연산의 우선순위 (PEMDAS) 순서에서 곱셈, 나눗셈과 같은 우선 순위를 갖습니다. 이제 모듈로 연산자를 알았으므로 예제를 하나 더 시도해 보겠습니다. (엔터키를 누르기 전에 값이 무엇인지 추측해 보세요.)
print((10%3*2)+4-5*2+2**4)
받아야 하는 답은 12입니다. 이해가 되지 않으면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을 때까지 계산 단계를 종이에 적어 보세요.
파이썬은 연산의 우선순위대로 처리할 수 있지만 변수 값의 계산도 할 수 있을까요?
파이썬 콘솔에서 예제를 시도해 보겠습니다.
x=4
y=3
print(x*y)
출력되는 값은 12(3 곱하기 4)여야 합니다. 변수에 대해 수학을 수행할 때 파이썬은 이전에 연산 순서를 사용하여 본 것처럼 변수의 현재 값을 대체하고 계산을 완료합니다. 같은 변수를 여러 번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. 이 예를 시도해 보겠습니다. (x와 y가 여전히 변수 창에 있고 각각 4와 3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).
z=x**y+x-y
print(z)
출력된 값은 65여야 합니다. 따라서 변수를 여러 번 사용할 수 있고 해당 값을 사용하여 다른 변수 값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. 이것은 변수가 매우 중요한 또 다른 이유입니다!